위암으로 위 전절제 수술을 하였다면 이제 위에 좋은 음식을 챙기기보다 위가 없어서 위의 역할을 대신하는 장의 건강을 더욱 신경 쓰셔야 할 것입니다. 장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식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통곡물, 과일 껍질, 채소, 귀리, 보리, 사과, 감귤 등의 식품에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장 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귀리, 보리 , 사과 등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고 장 환경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귀리와 보리는 밥을 할 때 섞에서 먹으면 조금씩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을 듯 해요.
야쿠르트, 김치, 된장, 등의 발효 과정을 거친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소화를 돕는 효소와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한다고 해요. 이런 발효 식품은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유산균과 효소, 항산화 성분 등이 장의 환경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이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이런 식품은 한국인에게는 아주 쉽게 접할 수 있어서 충분히 섭취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요구르트, 케피어, 김치, 된장, 천국장, 피클 등의 식품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돕는다고 해요. 한국을 대표하는 다양한 음식에 이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많이 있어서 음식을 접하기도 쉽고 섭취하기도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는 고등어나 연어, 정어리 등의 생선에 특히 더 풍부하다고 해요.
이런 생선류를 자주 섭취해서 단백질 섭취 뿐 아니라 오메가3도 섭취하여 장 건강을 지키셔야 해요. 저는 고등어를 자주 먹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접하기가 쉽고 온 가족이 좋아하는 생선이라 자주 찾게 되는 듯 해요. 생선 냄새 때문에 구이를 망설이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건강을 위해 꼭 챙겨 드시면 좋겠습니다.
녹차, 초콜릿, 블루베리에 많이 함유된 폴리페놀은 항산화제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진 식품입니다.
항염에도 도움이 되며 폴리페놀이 장내 유익균 성장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초콜릿에도 폴리페놀 성분이 있다는 것은 좀 특이한데 많이 먹으면 혈당이 문제가 될 수도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시고 녹차나 블루베리를 먹는 것이 좋을 듯 해요.
콩과, 견과류 등에 함유된 식물성 단백질은 장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장 건강 뿐 아니라 체력 유지와 건강 회복에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꼭 챙겨 드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순두부를 간장을 얹어서 자주 먹고 견과류는 아몬드를 꼭 사놓고 조금씩 약처럼 섭취하고 있어요.
위암으로 위 전절제 수술을 받은 후로는 장 건강에 대해서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번 큰 일을 겪고 나니 우리 신체 기관 하나 하나가 얼마나 소중한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크게 느끼게 되는데요. 위가 없어서 장에는 아무래도 무리가 갈 수 밖에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장 건강도 잘 관리해서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