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수술 이후에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증을 느끼거나 이유도 없이 갑자기 빈혈 증세가 생겨서 당황스러운 경우가 있으실 거예요. 이런 경우 영양 보조제 뿐만 아니라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서 이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떤 음식과 식품이 철분이 풍부하고 빈혈과 어지러움증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빈혈은 혈액 속의 적혈구가 부족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저처럼 위가 없어서, 철분 섭취가 부족해서, 적혈구 생성이 잘되지 않아서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철분은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조개로, 달걀노른자 등의 음식에 철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런 음식들은 우리가 자주 접할 수 있고 단백질도 많아서 건강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니 꼭 챙겨 드시길 바래요.
시금치, 부추, 브로콜리, 해조류, 콩류, 녹황색 채소 등에도 철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런 식물성 식품은 건강에 좋은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있어서 먹으면 건강에 좋답니다.
간, 어패류, 쇠고기, 달걀, 우유 등의 음식으에 들어 있는 비타민 B12는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위가 없으면 비타민 B12가 충분히 보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위전절제 수술을 받고 난 후라면 평생 비타민 B12를 알약 형태로 복용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니 평소에 비타민 B12가 들어간 음식을 잘 섭취해서 건강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이런 음식들은 단백질과 철분도 풍부해서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녹색잎 채소,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오렌지, 딸기 등의 음식에는 엽산이 많습니다. 엽산은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뿐만 아니라 녹색잎 채소는 몸의 균형을 잡아준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섭취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감귤류, 딸기, 키위, 피망, 브로콜리, 양배추 등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므로 철분이 풍부한 음식 뿐 아니라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도 같이 먹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로 과일이나 채소류라서 고기를 드시거나 식사를 한 후에 디저트로 섭취하시면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특히 키위를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할 뿐 아니라 변을 볼 때도 건강한 변을 볼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찾아서 먹는데요. 위가 없어지고 나서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때 유산균을 보조제로 먹어서 변을 잘 볼 수 있도록 도움주는데 키위도 설사를 덜하게 하고 건강한 변을 보는데 도움을 주더라구요.
어떤 음식이든 몸에 좋다고해서 과하게 섭취하면 항상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항상 골고루 먹고 다양한 영양분을 흡수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의사 선생님도 같은 말씀을 하셨는데요. 위암 수술을 받고 특별히 도움이 되는 음식은 없고 영양분을 골고루 잘 섭취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제 철에 나오는 재료를 사용해서 만든 음식을 먹는다거나 평소에 먹어보지 못했던 음식을 찾아서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