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과일 ‘키위’

키위가 위암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아는 지인 분과의 대화를 통해 알게 되어서 의사와의 상담도 해보고 개인적으로 여러 자료를 찾아보았어요. 실제로 위암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본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위암에 좋은 키위

수 많은 과일들이 존재하는데 키위는 특히 저 같이 위암으로 소화 기능이 약화되고 영양 섭취가 잘되지 않는 위암 환자에게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해요. 키위의 영양분에 대해서 알아보고 영양분 중 엑티니딘 성분이 어떤 도움을 주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키위의 영양분

비타민C

하나의 키위에는 비타민C가 하루 권장 섭취량이 들어 있다고 해요. 키위를 먹는다면 건강에 좋은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 강화와 철분 흡수 촉진 등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분인데 섭취하면 피부와 눈 건강에도 좋다고 해요.

항산화 성분

비타민C 외에도 키위에는 비타민 E와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같은 항산화 성분이 들어가 있다고 해요. 체내에서 자유래디칼을 제거하고 노화를 늦추고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엑티니딘

키위에는 엑티니딘이라는 천연 단백질 분해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먹으면 소화를 돕고 음식물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바로 이 ‘엑티니딘’이 위가 없거나 위암으로 위 전절제를 한 환자가 육류를 섭취할 때 소화를 도와줄 수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께서도 키위 섭취를 권장 하셨어요.

칼륨

키위에는 칼륨이 풍부한데요. 이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항산화 성분은 혈관 건강도 지켜준다고 해요.

루테인과 제아잔틴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같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눈의 망막을 보호하고 황반변성 등의 눈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엽산

키위에는 엽산이 풍부해서 임신분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엽산은 태아의 선천적 결함을 예방하고 임신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저당

키위의 당분은 매우 낮아서 과일의 당 때문에 섭취를 못하시는 당뇨 환자나 혈당 관리가 필요한 사람이 섭취해도 괜찮다고 해요.

 

3. 키위의 효능

수많은 긍정적인 성분을 함유한 키위가 저같이 암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이유를 찾아보았는데요. 키위에 포함된 액티니딘은 소화 효소로 단백질 분해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키위가 암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이유를 한번 정리해볼게요.

소화 기능 개선

위암 환자들은 종종 소화 기능이 저하되어 음식물을 충분히 소화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저의 경우도 소화가 잘되지 않아 설사를 하거나 복통이 생기고 급체를 하는 등 여러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키위의 액틴니딘은 단백질을 분해 하는데 도움을 주어 위암 환자들이 음식을 섭취하고 흡수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장 건강 개선

키위에는 액티니딘 성분과 함께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장 운동을 촉진하여 위암 환자가 겪는 느려진 소화 기능과 장 운동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염 효과

제가 주목하는 키위의 긍정적인 효과인데요. 위암이 발생하는 원인들에 대해 공부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우리 몸에 염증 수치가 올라가면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암이라는 치명적인 병도 생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런 염증을 줄일 수 있는 키위는 암 환자에게 특히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섭취

위암 환자는 종종 육류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려고 노력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육류나 단백질을 소화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어요. 이 때 액티니딘은 이런 단백질의 소화를 도와주고 소화 불편감을 줄여서 위암 환자의 소화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와 암 예방

액티니딘 자체도 좋은 성분이지만 키위에 포함된 다양한 비타민E와 카로티노이드같은 항산화 성분들은 암 예방과 치료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어요. 항산화 성분은 체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여 암의 진행을 늦추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암 환자 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과일이 바로 키위라고 생각합니다.

 

4. 맺음말

실제로 저는 체력 관리를 위해 육류와 단백질 섭취가 필요해서 자주 먹으려고 하는데 흡수가 잘되지 않아 어려움이 많고 육류의 지방 성분이 설사를 일으켜서 좀 힘들었어요. 이렇게 육류나 단백질을 섭취하기 전에 미리 키위를 먹고 나서 먹으면 확실히 소화가 조금 더 잘되는 느낌이 있고 무엇보다 설사를 조금 줄여주었어요. 이런 경험을 실제로 하고 키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고 실제로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저처럼 위암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고 일반인도 키위를 꾸준하게 먹는다면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키위는 하루 1~2개만 먹어도 일일 권장량을 충족한다고 하니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적당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사 선생님도 뭐든지 골고루 먹으라고 하셨는데요. 저도 어떤 특정 식품이나 음식이 특별히 건강에 좋은 게 아니라 여러가지 음식을 골고루 섭취했을 때 우리 몸의 균형이 잡히고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