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미분류

폐암의 전조증상이 아닌가 불안할 때

폐암은 대한민국 발생률 1위 암으로 흡연에 의해 가장 많은 발병률을 기록하는 암으로 흡연자의 폐암 발병률은 일반인보다 몇 십 배가 넘도록 많이 발생됩니다. 폐암의 전조증상과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암의 전조증상

 

 

폐암의 대표적 원인 흡연

폐암의 가장 큰 원인은 역시 흡연입니다. 흡연은 7000여 종 이상의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60종 이상의 발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을 하면 유해한 물질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발암 물질을 흡수하게 되는 셈이니 당연히 폐암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우리 몸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폐가 암 발생률이 가장 높은 신체 부위라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지만 폐암을 예방하기 위해 흡연만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폐암을 증가시키는 요인

왜 이렇게까지 폐암이 많이 발생하고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폐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은 흡연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환경적인 요인, 그리고 가족력, 폐 질환 등에 의해서 더 높아지게 됩니다.

환경은 공기 좋은 산속에 들어가서 깨끗한 물을 마시고 살지 않는 이상 당장 개선하기 힘든 요인이고 가족력 또한 선천적인 문제로 유전적인 형질을 타고나는 것이기에 우리가 어찌할 방법은 없습니다.

폐 질환이 있는 분이라면 당연히 조심하고 폐를 관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폐암을 발생 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잘 알고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분명 폐암의 발병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폐암 발병 전 전조증상

폐암의 전조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폐암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검사를 해보셔야 하겠습니다.

기침, 가래

기침과 가래는 폐가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간헐적으로 각혈을 하거나 기침과 가래가 발생한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겟습니다.

두통이 있으면 두통약을 먹고 가래가 끓으면 가래약을 먹고 이렇게 잠시 증상을 완화시키고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의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작은 증상이라도 그냥 넘기지 마시고 진료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호흡곤란

특별히 운동을 한 것도 아닌데 숨이 차고 숨을 쉴 때 약간의 통증이 있거나 운동을 할 때도 심하게 숨이 차다면 폐의 기능이 정상적인 것이 아닐 수 있으니 검사를 해보셔야 하겠습니다.

흉통

가슴이 통증이 있고 압박감이 생긴다면 폐암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평소와 다른 가슴 압박이나 통증이 있다면 폐암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흉통은 심장 질환도 의심해볼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검사를 꼭 해서 흉통의 원인을 파악하셔야 되겠습니다.

체중감소

암에 걸리면 대부분 체중이 감소하게 되는데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암세포는 일반 세포보다 훨씬 빠르게 많은 영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정상 세포가 가져가는 영양소를 뺏어가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정상 세포는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체중이 줄어들 수 있게 됩니다.

체중이 급작스럽고 현저하게 줄어든다면 건강의 적신호라고 보고 검사를 통해 암을 예방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피로감

암에 걸리면 체중이 감소하고 피로감이 많이 생기는데 이 또한 암세포가 많은 영양소를 가져가고 정상 세포는 약해지기 때문에 신체 기능이 떨어지고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인들 대부분이 만성 피로에 시달리고 비타민과 자양 강장제를 달고 사는데 간의 문제라고만 치부하지 말고 폐에도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 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저도 위암을 겪으면서 확실히 피로감을 많이 느꼈던 것 같습니다. 암은 대체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영양분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신체의 피로감은 필연적일거라 생각합니다.

목소리 변화

폐암에 걸리기 전 목소리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폐가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긴다면 성대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데 이로 인해 목소리가 걸걸해지거나 떨리거나 목소리가 평소와 다른 변화가 있다면 폐암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소리가 이유 없이 변한다면 감기나 만성 폐질환 혹은 인후염이나 편도염 등의 질환도 의심할 수 있으니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해서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셔야 하겠습니다.

폐암의 예방 방법

금연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폐암의 원인 중 가장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흡연일 것입니다. 금연을 통해서 폐암을 예방하고 폐를 튼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폐활량을 증가시키고 폐의 기능을 활성화 하게 됩니다. 운동은 다른 암뿐 아니라 모든 병환에 대한 예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운동을 소홀히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자기 관리를 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 합니다.

오늘부터라도 걷기, 계단 타기, 아파트 단지를 돌고 헬스를 하고 수영이나 등산을 시작하셔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시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음식 섭취

사람이 먹는 것이 바로 사람의 에너지가 되고 세포가 형성되게 하는 기본입니다. 음식을 신선하고 좋은 음식을 먹고 건강하고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여 몸에 좋은 에너지를 공급하여 암을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의사분들이 말씀하시는 음식은 특별히 좋은 것은 없고 여러가지 영양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특별히 보양식을 찾아 먹지 않더라도 평소에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고 여러가지 음식을 다양하게 먹어야 건강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충분한 수면

잠은 정말로 신체 기능을 정상화하고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현대인들은 불면증에 시달리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괴로움을 호소합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침실에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잠을 자기 전에 수면에 방해가 되는 소음이나 빛 등의 요인들을 제거하고 잠이 들면 깨지 않고 잘 수 있도록 해주고 온도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깊은 잠을 위해서는 마음이 편안해야 할 것입니다. 온갖 걱정과 고민으로 잠을 들지 못한 다음 날 아침 거울을 보면 다크서클과 푸석한 피부와 흐릿한 눈빛을 보게 되는데 수면이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는 매일 이렇게 느끼게 됩니다.

환경 오염 물질 최소화

우리가 일을 할 때 먼지가 많고 유해한 물질이 있는 곳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마스크나 보호장구를 잘 착용하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미세먼지나 먼지 그리고 매연과 기계의 분진 등에 노출된다면 폐는 급속도로 나빠질 수 있습니다.

젊을 때 화학물질을 다루는 일을 한 경험이 있는데 그 당시에 일반 회사보다 급여가 높아서 몇 년 간 일을 하였지만 결국 건강이 악화되고 몸이 망가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많은 젊은 인력이 이런 회사 등에서 청춘을 불사르며 건강을 잃게 되는 것이지요. 중년이 되니 후회가 됩니다. 당장의 수익보다는 조금 더 쾌적한 환경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

사람이 아프면 항상 전조증상을 보이기 마련입니다. 평소와 다른 증상 평소와 다른 느낌의 신체가 신호를 보냅니다. 이런 신호들을 무시하지 마시고 아프면 일단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거의 대부분이 괜한 걱정일 수 있겠지만 그렇다면 다행인 것이고 그 걱정으로 혹시라도 건강이 악화된 것을 조기에 발견한다면 그 또한 정말 다행이지 않겠습니까?

몸의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고 진료를 받으셔야 하겠습니다. 침묵의 장기인 폐도 암이 걸려도 초기에 무증상인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무증상으로 발견과 치료가 늦어진다면 분명 암이 더 악화될 것입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병원 방문으로 건강에 대해 신경을 쓰셔야 하겠습니다.

맺음말

폐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거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감기가 걸렸거나 기관지 문제 등으로 생각할 정도로 증상이 모호하기 때문에 초기에 발생하기 어렵고 진행이 된 후에 알게 되어 대응이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폐암 전조증상이 있다면 ‘설마’ 하는 생각보다는 ‘혹시?’라는 생각을 가지시고 적극적으로 검사를 하고 병원 진료를 받아 보셔야 하겠습니다.

저는 전문가도 아니고 의사도 아닙니다. 하지만 위암을 겪으면서 건강에 대한 자료를 꾸준히 모으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이런 보잘것 없는 정보도 필요한 경우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 내 건강이 가족의 미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Recent Posts

위암 진단을 받았으나 보험금 지급 보류?

우리가 위암이 발병하면 가장 첫 번 째 어려움이 경제적 문제일 것입니다. 그래서 보험을 들어서 혹시나…

4개월 ago

위암 환자 위 전절제 수술 전 후 과정 및 수술 시간

위암으로 위 전절제 수술을 받게 되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수술 전 후 과정과 수술 시간 등에…

4개월 ago

위암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과일 ‘키위’

키위가 위암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아는 지인 분과의 대화를 통해 알게 되어서 의사와의 상담도…

4개월 ago

위암 위 전절제 수술 후 라면은 먹어도 될까요?

위암으로 위 전절제 수술을 한 후에 먹는 것에 대한 고민이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특히…

4개월 ago

위암 수술하면 생기는 배고픔과 여러가지 문제

위암으로 위 전체를 제거하는 위 전절제 수술을 받고 몇 년 간 배고픔으로 인해 간식을 자주…

5개월 ago

위암을 확인 한 이후 수술 방법

일단 전조증상이 있거나 정기검사를 통해서 위암을 발견하게 되면 이후 수술 방법에 대해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어떤…

5개월 ago